오늘은 노란우산공제 단점과 장점을 비교해보려고 하는데요. 노란우산공제는 소상공인은 누구나 가입가능하며 폐업이후 사업주의 퇴직금마련을 위한 공제제도입니다.
특히 소득공제의 장점이 크기 때문에 소상공인 분들은 많이들 가입하고 있는데요. 어떤 단점이 있는지 비교해 보고 싶은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바로 알아볼겠습니다.
노란우산공제 단점
1. 중도해지시 원금손실
노란우산공제는 폐업시 공제금을 원금+복리이자로 돌려받게 되는데요. 중간에 폐업이 아님에도 해지할 경우 해지환급금에 불이익이 생길 수 있습니다.
퇴직금 마련을 위한 저축의 의미로 가입하는것이지만 해지환급금에 손실이 생길 수 있으므로 중도해지할것 같으면 아예 처음부터 가입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12회 이하 납부한 상태에서 중도해지하면 원금의 80~90%정도밖에 돌려받지 못합니다. 다행히 13회이상부터는 100%의 원금을 돌려받게 됩니다.
2. 소득세 문제
노란우산의 가장 큰 장점이 소득세 절세혜택인데요. 중도해지시 가장 문제가 되는점이 바로 소득세 문제입니다. 해약 환급금이 기타소득으로 분류되며 납세를 하게 되면서 공제받았던 소득세를 다시 뱉어내야 합니다.
노란우산공제 장점
1) 압류금지
적립한 공제금액은 압류, 양도, 담보를 걸수 없습니다. 때문에 파산으로 재산에 압류가 걸린다해도 공제금은 안전하게 보존받을 수 있습니다.
2) 소득공제로 인한 절세혜택
소득공제는 연간 최대 500만원까지 가능한데요. 기존에 소득공제를 받고 있다 해도 추가로 공제가능합니다. 자세한 절세효과는 아래 표를 참고하세요.
3) 저축을 통한 목돈 마련
공제금은 폐업시 지급받으며 일시금 혹은 분할금으로 받게됩니다. 원금에 복리이자를 합하여 받게 되므로 저축상품으로도 좋은 상품입니다.
4) 공제금액내 대출이 가능한 점
-노란우산을 중도해지시 원금손실이 있을 수 있는데요. 하지만 중도해지를 하지 않고 납부한 금액내에서 대출이 가능합니다. 보험사 약관대출과 같은 방식인데요. 내가 납부한 금액의 90%정도 대출이 가능합니다. 1년에 대해 3.4%의 저리대출방식입니다.
5) 무료 상해보험 가입
– 상해, 사망, 장애 발생시 2년간 월부금의 최고 150배까지 보험금이 지급됩니다. 때문에 따로 상해보험에 가입하지 않아도 미래를 대비할 수 있습니다.
비교 결론
단점과 장점을 비교해보자면 노란우산은 연간 500만원 소득공제로 절세가 가능하고, 원금에 복리이자가 붙어 저축상품으로도 좋은데요.
중간에 해지만 하지 않는다면 좋은 상품인것 같습니다. 중도해지 대신에 납입금내 대출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고요. 때문에 여력이 있다면 가입해도 충분히 좋은 상품인것 같습니다.
고객센터
고객센터 대표번호 : 1666-9988
관련글
노란우산공제회 홈페이지 https://www.8899.or.kr/